의정부시, 경민대 동아리 연계 장애인 방문건강관리사업 실시

남정한 기자 | 기사입력 2019/11/07 [15:26]

의정부시, 경민대 동아리 연계 장애인 방문건강관리사업 실시

남정한 기자 | 입력 : 2019/11/07 [15:26]
    의정부

[데일리와이] 의정부시보건소는 11월부터 한의약 장애인 방문건강관리사업 일환으로 경민대학교 간호대학 봉사활동 동아리와 연계한 ‘문 따라 들락날락’장애인 방문건강관리사업을 실시한다.

‘문 따라 들락날락’ 장애인 방문건강관리사업은 지난 2019년 8월부터 두 달간 실시한 한의약 장애인 방문건강관리 표준프로그램의 연장선으로 평소 병원 방문이 자유롭지 않은 시각장애인 대상자를 한의사가 직접 찾아가 건강관리 및 주거 안전을 확인 등을 진행하는 사업이다.

특히 이번 장애인 방문건강관리사업은 시각장애인 방문간호 대상자의 건강관리 능력 향상을 위해 경민대학교 간호대학 봉사활동 동아리 학생들과 손을 잡았다. 간호학생 봉사자들이 사전에 대상자별 건강문제를 파악해 대상자에게 적절한 지압법 등 균형 잡힌 운동법을 안내하고 시행, 스스로 건강관리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한방 파스, 쿨링젤, 황사마스크 등의 물품들도 제공해 시각장애인 대상자가 안정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아울러 ‘문 따라 들락날락’ 사업은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 방문을 통해 방문 대상자들의 정서적 안정을 도모해 대상자의 우울감 감소에도 도움이 될 거라 기대된다.

이종원 의정부시보건소장은 “장애인 방문건강관리서비스를 통해 재가 장애인의 건강관리 능력이 향상되길 바라며 향후에도 자칫 소외될 수 있는 지역사회 주민을 위해 보건소의 여러 사업들을 지역사회 각종 기관 등과 연계해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