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세번의 좌절은 없다’ 드디어 화성국제테마파크 꿈 이룬다.

국제관광 패러다임 바꿀 복합리조트형 세계적인 테마파크 밑그림 내놔

권인호 | 기사입력 2020/04/19 [18:36]

화성시,‘세번의 좌절은 없다’ 드디어 화성국제테마파크 꿈 이룬다.

국제관광 패러다임 바꿀 복합리조트형 세계적인 테마파크 밑그림 내놔

권인호 | 입력 : 2020/04/19 [18:36]



 

 


화성시가 지난 10년간 두 번의 좌절을 이겨내고 드디어 국제테마파크의 꿈을  이루게 됐다. 

 

16일 한국수자원공사와 신세계프라퍼티 컨소시엄이 ‘화성국제테마파크 사업협약’을 체결하고 총면적 316만㎡에 4.6조 원의 투자계획을 확정함으로써 본격적인 사업이 시작된 것이다.

 

이번 협약은 2007년 사업 추진 이후 최초의 본 협약으로 우선협상대상자에 머물렀던 신세계프라퍼티 컨소시엄이 사업시행자로서의 지위를 갖고 토지공급 계약, 관광단지 지정 인허가 등 본격적인 사업을 착수할 수 있게 된다.

 

지난 2007년 USKR 사업으로 첫발을 내딛었던 화성국제테마파크는 이듬해 글로벌 금융위기(IMF)로 중단된 이후 2012년 사업자 선정과정에서, 2017년에는 사업 협약단계에서 무산되며 시민들에게 큰 상처를 남겼었다. 

 

하지만, 2018년 2월 정부가 사업을 국책과제로 선정하고, 그해 11월 사업자 공모가 이뤄지며 상황은 급반전됐다. 특히, 서철모 화성시장이 2018년 초 청와대 재임 시절 국제테마파크 정상화 논의를 이끌어내며 하나의 변곡점을 만들어낸 것이 주요했다.


이에, 화성시는 지난해 2월 신세계프라퍼티가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됨과 동시에 경기도, 한국수자원공사와 함께 ▲송산그린시티 개발계획 변경 ▲신안산선 테마파크 역사 확정 등의 건의를 통해 착실히 사업정상화에 앞장서 왔다.
 
화성시 송산면 일원에 조성되는 이번 화성국제테마파크는 어드벤처월드, 퍼시픽오딧세이, 쥬라지월드, 브릭&토이킹덤 등 4가지 콘셉트의 테마파크와 1천실 규모의 호텔 및 쇼핑공간을 포함한 체류형 복합시설 등을 갖추게 된다.

 

1차 개장은 2026년, 전체 시설은 2031년 개장하며, 전체 개장 시 연간 방문객 1,900만 명, 약 70조 원의 경제유발효과와 1.5만 명의 직접고용을 비롯해 11만 명의 고용유발효과가 발생할 전망이다.

 

특히, 화성시는 이번 사업을 추진할 별도 법인을 관내에 유치하고, 직접고용 인력의 50% 이상을 화성시민으로 고용하는 등의 상생안을 협약안에 포함시켜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기대를 모으고 있다.

 

서철모 화성시장은 “코로나19로 지치고 힘든 시민들에게 지역과 국가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대규모 민간투자 유치사업 성과를 알리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국제관광의 패러다임을 바꿀 세계적인 테마파크가 될 수 있도록 인·허가 및 행정지원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화성국제테마파크는 관광단지 지정 및 조성계획 승인 등의 인·허가를 거쳐 2021년 내 착공할 예정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경제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