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태영 수원시장, 제9차 한국-덴마크 녹색성장 동맹회의 참석

권인호 | 기사입력 2019/12/15 [20:01]

염태영 수원시장, 제9차 한국-덴마크 녹색성장 동맹회의 참석

권인호 | 입력 : 2019/12/15 [20:01]

 

 

 

9차 한국-덴마크 녹색성장동맹회의에 참석한 염태영 수원시장은 기후 변화 위기를 극복하려면 세계 지방정부가 연대와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13(현지시각) 덴마크 코펜하겐 외교부 컨퍼런스센터에서 열린 9차 한국-덴마크 녹색성장동맹회의에서 발제한 염태영 시장은 기후 변화, 환경, 에너지 문제 해결에 있어 세계 지방정부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지방정부가 국가 경계를 넘어 위기 극복을 위해 연대하고, 협력해야 지속가능한 성장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내년 한국에서 개최되는 제2P4G(녹색성장과 글로벌 목표 2030을 위한 연대) 정상회의와 제4차 아-태 환경장관 포럼에서 세계 지방정부 간 연대와 협력의 지평을 넓혀나가기 위한 세계 지방정부 대표회의’(가칭)을 개최하자고 제안했다.

 

 

염 시장은 또 -덴마크 녹색성장동맹회의가 중앙정부 간 교류와 협력에서 한 걸음 나아가 지방정부 간 파트너십의 가교 역할을 하도록 발전시키자고 말했다.

 

 

9차 한-덴마크 녹색성장동맹회의에는 염태영 시장과 조명래 환경부장관, 레아 베르멜린(Lea Wermelin) 덴마크 환경식품부장관, 야곱 밀러 닐센(Jacob Moller Nielsen) 환경식품부 차관보, 야곱 B. 요한센(Jacob B. Johansen) 오르후스시장, 박상진 주 덴마크 한국대사, 남광희 환경산업기술원장, 기업관계자 등 양국 인사가 참석해 순환 경제를 주제로 토론했다.

 

 

회의에서 탄소중립도시 추진전략을 발표한 요한센 오르후스시장은 녹색전환정책을 실현하려면 중앙정부가 올바른 정책 방향을 제시하고, 지방정부는 시민, 기업 등 사회 각계각층 참여를 이끌어야 한다시민들의 궁극적인 의식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한 정치리더십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염태영 시장은 회의 후 요한센 시장과 회담을 하고, 수원시와 오르후스시의 교류·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염 시장과 요한센 시장은 내년 6월 서울에서 열릴 예정인 P4G 정상회의에 즈음해 한국과 덴마크 지방정부 간 공동 파트너십을 구축하자고 의견을 모았다.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대표회장인 염 시장과 덴마크 국립지방정부협의회 회장인 요한센 시장은 양국 간 지방정부 연대와 협력의 중요성에 대해 공감했다. 요한센 시장은 내년 P4G 기간에 수원시를 방문하겠다는 뜻을 밝히면서 오르후스시에 염태영 시장을 초청하겠다고 말했다.

 

 

2011년 시작된 한국-덴마크 녹색성장동맹회의는 지속가능한 발전, 녹색성장 등 양국의 민·관 분야 협력 강화를 위해 각료급 대표가 참석하는 회의다. 1년에 한 차례, 한국과 덴마크에서 번갈아 열린다.

 

 

염태영 시장은 12일 덴마크에 도착해 녹색 전환을 위한 덴마크 민관협력기구 스테이트 오브 그린(State of Green)’을 방문해 덴마크의 환경정책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13일 오후에는 북유럽 최대 폐수처리장 리네텐(Lynetten)’과 친환경 열병합 발전소 아마게르 바케(Amager Bakke)’ 등을 시찰했다. 15일 귀국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종합행정 많이 본 기사